블로그 > 마케팅 용어사전 마케팅 용어 > 일간 활성 방문자 (DAU)

일간 활성 방문자 (DAU)


용어 설명

일간 활성 방문자(DAU)는 Daily Active Users의 약자로, 하루 동안 서비스나 앱에 방문하여 실제로 활동(로그인, 이용, 클릭 등)을 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예요. 주로 앱, 웹 서비스 등 사용자 중심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실질적인 활동 수준을 파악하는 데 활용합니다.


계산법

 하루 동안 서비스에 방문하여 활동한 고유 사용자 수 = DAU
예시) 마케팅 담당자 - 대표님! 지난달 새로 출시한 서비스의 DAU가 평균 2,000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달 진행한 마케팅 캠페인 이후 DAU가 약 4,000명 수준으로 2배 증가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의 유저 확보 효과가 확실히 드러난 것 같아요.


활용 방법

 서비스의 성장세와 사용자의 충성도를 평가할 때 DAU를 활용해 보세요!


➡️ 웹툰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 대표님'은 최근 DAU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서비스 분석 결과, 신규 콘텐츠 공급이 부족해 유저들의 관심이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매일 새로운 웹툰을 제공하는 전략으로 전환했습니다.

☑️ 이 대표님은 신규 콘텐츠 전략 덕분에 DAU가 기존 대비 50% 이상 상승했고, 꾸준한 콘텐츠 제공으로 충성 사용자를 확보하여 장기적인 서비스 성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주의 사항

❗ DAU는 단순히 사용자 수만 보여주므로, 지표를 맹신하면 안 됩니다. 사용자의 실제 활동 정도나 체류 시간, 재방문율 등 다른 지표와 함께 종합적으로 확인해야 서비스의 실제 성과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 DAU가 갑자기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는 이벤트성 요인이나 기술적 문제일 가능성도 있으니, 지표를 꼼꼼히 분석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아티클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대표자 : 이상현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8층 805호(태경타워) |  제휴문의 : josh@238lab.kr | 대표전화 : 0507-1405-6160 | 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4-인천서구-3618 호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