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워드프레스 SEO의 핵심 3가지


워드프레스의 SEO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SEO 작업을 할 때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신뢰도, 정확성, 평판 세 가지입니다. 이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이기도 한데, 워드프레스는 이를 도와주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EO라는 것 자체가 구글 검색엔진의 입맛에 맞는 사이트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드프레스 SEO에 있어 핵심 요소인 3가지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조슈아(Joshua) 저자소개

- 망한 사업가에서 100억회사를 만들어 낸 킹메이커 역할, 무비용 연 수익 12억 구조 세팅까지 만들어 낸 그로스해킹 전문가로 활동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회사 마케팅 리드
현) 마케팅 연구소 238LAB 운영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 망한 사업가에서 100억회사를 만든 킹메이커 
- 무비용 연 수익 12억 세팅, 그로스해킹 전문가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회사 마케팅 리드
현) 마케팅 연구소 238LAB 운영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첫번째,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가장 먼저, 신뢰도를 높이는 가장 지속적인 방법으로는 '공신력 있는 행위'를 자주 하는 것입니다. 물론 백링크 등 다양한 방식이 신뢰도에 영향을 주지만, 이는 평판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 할 것 없이 꾸준히 좋은 컨텐츠를 작성 해 나가는 것입니다. 


아무리 공신력 있는 사이트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좋지 않은 컨텐츠를 작성하고, 유입자가 떨어지는 경우에는 서서히 노출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처음 개설한 사이트더라도 사람들이 보기 편하고 좋은 컨텐츠를 작성하는 블로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자연스레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과 유입자가 선호하는 방식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긴 합니다. 글을 직접 써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글을 쓰는 일을 하던 분이 아니시라면 게시글 작성까지는 약 2시간 내외가 소요됩니다. 글이 좀 익숙해지더라도 1시간 내외의 시간은 꾸준히 투입되어야 하죠. 그렇다고 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CHAT-GPT’의 도움을 받는 것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글 작성 시간 뿐 아니라 색인 및 SEO 관리까지 하다 보면 하루 2-3시간의 시간이라는 시간이 들어갑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열심히 글을 썼는데도 노출이 안되면 멘탈에 타격을 여러 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하실 때는 최대한 템플릿화 시키시되, 많은 기대와 감정을 싣지 않은 상태로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사이트의 정확성을 높이자


정확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는 '키워드'이고, 그 다음으로는 '사이트의 구조' 입니다.


키워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도하는 경우, 제일 먼저 살펴 보아야 하는 것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는 고객의 니즈가 집합된 매개체라고 봐주셔도 무방한데, 각 사람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의도는 다르지만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이 어떤 정보 인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키워드 플래너'라는 구글의 서비스를 활용해서 키워드의 전체적인 지수를 체크하고, 이후 직접 검색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의도로 키워드를 검색하는 지 유심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 과정만 거쳐도 웬만한 분들이라면 어떤 컨텐츠를 작성해야 하는지 금방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구조

그 다음으로,  사이트의 구조의 경우 사이트 제작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처음부터 모든 걸 세팅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걸 선택해야 할 지 모르는 환경이라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유료 테마 구매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런 혼란 속에서 사이트 작업을 하다 보면 '너무 많은 것을 고려'하다가 정작 구글에게 알려주어야 하는 핵심 HTML 태그들을 놓치고, 사이트 로드 속도가 느려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HTML 구조처럼 처음 사이트가 노출되기 위해서 다양한 태그들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노출이 되기를 바란다면 정상적으로 노출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 사이트의 평판을 신경쓰자


평판은 내 사이트가 다양한 사이트에서 언급되게 끔 구조를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SEO 용어로 백링크, 링크빌딩 등으로 부르는데 이 과정은 내 컨텐츠를 읽은 사용자가 공신력 있는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할 수록 더 지수가 높아집니다.


백링크란, 구글 입장에서는 ‘입소문’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실제 캐즘마케팅이라는 이론을 통해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은 입소문과 검증에 의한 소비를 진행하는 비중이 약 60~80%에 해당될 정도로 리뷰와 입소문의 힘은 대단합니다. 심지어 대한민국의 경우는 이러한 현상이 더 강력하죠.


따라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언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진행하면서 내 사이트 언급 횟수를 높여가는 것이 평판을 높이는 기초이자 핵심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보신 컨텐츠는
어떠셨나요?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여러 성원에 힘입어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SEO 실무편' 전자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타 전자책/강의보다 알찬 내용으로 구성했지만, 2만5천 원이라는 합리적인 금액으로 설정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볼 수 있는 전자책으로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화를 빠르게 진행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회사소개서

경기도 부천시 신흥로 223, 랜드마크 푸르지오 1410-101 |  제휴문의 : josh@238lab.kr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