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란?

2024.09.04 / By 조슈아

캐노니컬 태그란?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는 일종의 표준 선언 태그로, SEO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검색엔진이 사이트 내의 중복된 콘텐츠를 인식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캐노니컬 태그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조슈아(Joshua) 

238LAB의 기획과 그로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똑똑하게 성장해야 하는 지를 연구합니다.

캐노니컬 태그의 정의


캐노니컬 태그는 웹페이지의 <head> 태그 안에 위치하는 HTML 요소로, 중복되는 페이지들 중 어떤 페이지가 원본(기준)이 되어야 하는지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html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example.com/original-page-url" />


이 한 줄의 태그로 검색엔진은 동일한 콘텐츠를 가진 여러 페이지 중에서 원본으로 취급할 페이지를 결정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가 굳이 필요한가?


간혹 굳이 동일한 페이지가 없는데 원본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캐노니컬 태그는 생각보다 SEO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중복 콘텐츠 문제 해결: 중복된 콘텐츠가 여러 URL에서 발견될 경우, 검색엔진은 어떤 페이지를 원본으로 인식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원본 페이지를 명시하여 중복된 콘텐츠 문제를 방지합니다. 
  • SEO 효율성 증가: 중복된 페이지로 인해 SEO 점수가 분산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를 통해 하나의 페이지로 SEO 점수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 크롤링 효율성 향상: 검색엔진이 동일한 콘텐츠를 여러 번 크롤링하지 않고 원본 콘텐츠에 집중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접근하여 이해를 돕자면, 대표적인 예시가 지도 API가 있습니다.



상단 URL 표시 영역을 보면, 지도의 경우 공유 기능을 고려해 특정 위치를 표기할 수 있게 끔 좌표의 조합으로 파라미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엔진은 모든 URL을 크롤링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URL을 '표준 URL'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맵핑하여 표기합니다. 


출처-여신티켓

사례 - 여신티켓


이러한 사례는 지도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종 동일한 템플릿의 여러 상품 페이지를 관리하는 경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조합해서 세부 페이지가 노출되는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심심치 않게 '색인 실패'라는 문구를 마주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 한줄의 코드,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하여 해당 URL에 표준 선언을 진행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사용 시 주의사항


캐노니컬 태그는 HTML 내 <head></head> 태그 사이에 아래와 같이 한줄을 삽입 해주면 되는데, 캐노니컬 태그를 설정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원본 페이지가 올바른지 페이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표준 선언을 하려는 URL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된 URL로 캐노니컬 태그를 설정하면 SEO 성능이 오히려 저하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페이지에 HTTP와 HTTPS 두 가지 프로토콜로 접근 가능할 때도 캐노니컬 태그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보안 인증서가 설치 된 HTTPS 페이지를 원본으로 설정하여 검색엔진이 보안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인식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적 코드나 세션 ID와 같이 페이지의 URL 파라미터가 있는 페이지들은 종종 원본과 동일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만, URL이 다릅니다. 이때 캐노니컬에 파라미터가 없는 원본 URL을 선언하여 기본 URL이 원본임을 알리며, 중복 컨텐츠 문제를 의도한 대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캐노니컬 태그는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고 SEO 성능을 개선하는 데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올바르게 사용하면 검색엔진이 더 나은 콘텐츠 구조를 이해하고,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기에 가급적 캐노니컬 태그를 필수적으로 사용하여 중복 콘텐츠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웹 빌더인 아임웹, 카페24, 워드프레스 등은 캐노니컬 태그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PHP, 그누보드 등 웹 개발을 진행 하는 경우 이를 놓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기에 한번  검토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238LAB의 기획과 그로스 파트의 리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어떻게 똑똑하게 성장 하는지를 연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SEO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가요?


SEO컨설팅SEO컨설팅 알아보러 가기 >


한번의 전문가와 상담이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폭 넓게 현재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SERP의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맞춤 해결 방법을 제공합니다.

238LAB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대표자 : 이상현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8층 805호(태경타워) |  제휴문의 : josh@238lab.kr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 | 대표전화 : 0507-1405-6160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