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블로그
2024. 07. 22 / By Josh
시대가 변화하면서 병원들의 마케팅 채널들도 다양하게 변화해 왔고, 환자들 또한 병원에 대한 정보를 얻는 채널도 많이 다양해진 오늘입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은 현재 병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채널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현수막과 전단지 등이 효과가 좋았습니다만, 최근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환자들은 온라인에서 의료 정보를 찾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최적화(SEO), 이메일 마케팅, 비디오 마케팅 등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환자들에게 병원의 서비스와 가치를 알리는 것이 중요해졌으나 생각보다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순서가 분명 있을 텐데, 어떤 채널을 선택해야 하는지 골치도 아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38LAB에서 직접 진행한 컨설팅과 대행 등 다양한 내부 인사이트들을 토대로 병원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떤 채널에 어떠한 전략으로 집중했을 때 효율이 높은 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기반 채널은 특정 사용자들이 검색 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지역 기반으로 ‘근처 치과’, ‘00동 치과’ 등 을 검색을 했을 때 통상적으로 높은 순위에 올리는 것이죠.
검색 시 높은 순위에 노출 된 병원을 봤을 때 소비자들은 본능적으로 깊은 신뢰감을 느끼게 됩니다.
대표적인 검색 기반 채널로는 ‘네이버 플레이스(지도)’, ‘네이버 블로그(SEO)’, 구글 검색노출(SEO)’, ‘구글 지도 노출(SEO)’, ‘카카오맵’ 등이 있습니다.
이 4가지 채널의 순위 확보된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의 평균 트래픽은 약 3배 이상이 나는 것이 현실이기에, 이 4가지 채널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도 정보 서비스로, 지역 사업자들이 무료로 자신의 업체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업체 정보와 함께 노출되는 지도 영역으로, 사용자들의 업체 방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상당 수의 고객들이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의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플레이스 최적화를 가장 깊게, 오래 고민해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출처 : 네이버)
네이버 플레이스 최적화란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위해 네이버가 정한 기준에 맞게 플레이스 정보를 수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업체명과 리뷰 트래픽 등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유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업체 정보는 최대한 정확하고 상세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업체명(사업자 등록증 상 상호와 동일하게 해야 함), 주소, 전화번호, 진료 시간, 진료 정보, 진료 과목 등의 정보 등 채울 수 있는 최대한의 영역을 입력 해 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오타나 오류가 있는지는 필수로 확인해야겠죠.
사진과 동영상을 첨부하여 업체 정보를 더욱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 인테리어가 깔끔하다면 인테리어 위주로 업로드를 해주고, 대표 원장님 또는 담당의 분들의 외모가 신뢰도가 높은 경우 진료복을 입고 웃는 사진을 업로드 하는 등 가장 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올 수 있는 사진을 업로드 해야합니다.
사용자들이 리뷰를 남기게 하는 것 부터, 남긴 리뷰에 답글을 남기며 관리하는 것도 네이버 플레이스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뷰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여 리뷰 작성율을 높이거나, 리뷰에 답글을 남기면서 소통 친화적인 모습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등의 과정도 중요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업체명이 업로드 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업체 정보가 연관성이 높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업체와 관련된 키워드를 선정하고, 해당 키워드를 플레이스 내 업체명 뿐 아니라 병원 설명, 소개 글 등에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널리 알려져 있는 대표 마케팅 채널입니다만, 확실히 이전보다는 열기가 많이 식은 추세입니다. 일정 성과를 올리기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으며, 상당수의 블로그 대행 운영사들이 시장에 등장하며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입니다.
또한 블로그 컨텐츠를 작성하는 데 드는 시간은 2-3시간 가량으로, 생각보다 오래 걸기도 합니다. 거기에다 2024년에 들어서면서 신규 생성 된 블로그들의 검색 노출에 제약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로, 간혹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의 블로그를 병원 블로그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아예 대행을 맡겨버리거나, 병원의 공지사항을 업로드하는 용도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채널로 전락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렇더라 해도 네이버는 네이버, 플레이스와 블로그 모두 네이버 플랫폼의 일부이며 플레이스 최적화를 위해서는 꼭 운영해야 하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라는 채널에서는 본격적인 노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시간을 들여 정성스레 글을 썼지만, 아무도 보지 않는 경우 생각보다 리소스 낭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요즈음에는 이전과는 달리, 플레이스를 클릭하는 유저들이 병원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함께 운영되는 채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초기부터 신환을 타겟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방문하는 환자들을 위해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업체라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는 주요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는(SEO)는 홈페이지를 특정 키워드에 최상단으로 올리기 위한 핵심 마케팅 기법입니다. 고객이 '00동 병원', '00동 000 시술' 등을 검색 했을 때, 병원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면, 더 많은 환자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예약을 하게 됩니다.
최근 국내 구글의 점유율은 약 40%까지 치솟았으며, 정보성 컨텐츠를 검색하는 유저들의 상당수가 구글을 이용합니다. 그에 반해 SEO는 알려진 정보가 적고, 국내에서는 구글의 중요성을 많이 놓치기 때문에 확실히 경쟁이 적은 채널입니다.
병의원, 법무법인 등 보다 전문적인 컨텐츠를 업로드 하시려면 구글 SEO는 필수적인 채널입니다.
이미지 제공 홈페이지 제작 업체 어그리어블
다만, 이 SEO는 홈페이지 제작이 필요하며 제작을 진행해주는 업체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 태그를 조정해야 하지만, 사이트 태그는 제작을 담당한 업체 외에는 건드릴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이라도 SEO에 비협조적이라면 이 채널은 버리고 출발해야 하는 위기에 처합니다.
구글 SEO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요소가 중요합니다.
1) 키워드 분석
주요 키워드를 파악하고, 이를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에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키워드는 제목, 본문, 태그 등에 포함되어야 하며,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콘텐츠 품질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하고, 전문 용어를 최소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3) 링크 빌딩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병원 웹사이트로의 링크를 유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고, 검색 엔진에서의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빠른 로딩 속도, 반응형 웹 기술 등을 적용해야 합니다.
위 4가지 모두 홈페이지 내에서 작동하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 시점에 맞추어 놓고 기다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SEO 관련하여 진행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238LAB에 문의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구글의 지도검색을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구글 지도는 ‘구글 마이비즈니스’를 활용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알짜배기이나 경쟁이 낮은 채널이고, 최적화 방법도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빠르게 뛰어들 수록 좋은 채널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하여 구글 검색 결과에서 병원 정보가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지역 검색은 네이버와 동일하게 지역 기반으로 노출이 시작되지만, 특정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상단에 노출시키며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환자들의 내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병원이 신규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다뤄야 할 채널 및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병원 마케팅은 의료법 준수는 기본이며, 기 방문 환자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필요로 하는 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오늘 게시글을 통해 새로 알아 본 채널들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객 유지를 위한 '카카오 채널 활용 CRM', '리뷰 관리' 등 고객 유지 전략에 대해 깊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 SEO만으로 무비용 연 수익 12억 세팅
- SEO만으로 딜 7000억 수주 구조 세팅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사 마케팅 리드
현) SEO 에이전시, 238LAB 운영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조슈아(Joshua) 저자소개- 망한 사업가에서 100억회사를 만들어 낸 킹메이커 역할, 무비용 연 수익 12억 구조 세팅까지 만들어 낸 그로스해킹 전문가로 활동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회사 마케팅 리드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
238LAB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홈페이지제작
대표자 : 이상현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8층 805호(태경타워) | 제휴문의 : josh@238lab.kr | 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 | 대표전화 : 0507-1405-6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