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2024.07.05 / By Joshua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의 컨텐츠와 외부 환경들을 일괄적으로 개선하여 검색 노출 시 자사 사이트를 최대한 높이 노출 시키는 기법을 말합니다. 최근 검색광고의 경쟁이 과포화되면서 CPC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검색광고와 유사하거나 더 강한 효과를 내는 검색엔진최적화의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시장에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 대행, 심지어는 1위를 보장해준다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많은 분들이 어떠한 방법을 통해 SEO를 잘 적용할 수 있는지, 성공적으로 SEO라는 신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아지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238LAB에서도 SEO 작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작업 대행이 SEO 엔지니어들에게는 실제로 편하기도 하지만 컨설팅을 강력하게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슈아(Joshua) |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 SEO만으로 무비용 연 수익 12억 세팅
- SEO만으로 딜 7000억 수주 구조 세팅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사 마케팅 리드
현) SEO 에이전시, 238LAB 운영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SEO는 로직이 존재하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환경에서 작성되는 '게시물'만으로 어떤 요소들이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가 있기 때문에 로직이 빠르게 파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SEO는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라는 환경에서 구현을 진행하게 됩니다. 웹사이트는 개발 방식부터 사이트를 만들 때 '어떠한 내용'들을 적용 했는지, 해당 업종과 일치하는 작업은 어떤 것인지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단순한 태그 조정만으로는 상단에 노출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구글에서 PageRank 알고리즘을 특허 출원한 내용을 보면, 체크해야 할 내용들의 변수들만 수백 수천가지가 넘어가며, 이 노출 로직을 완전히 파악한다는 것은 현재 기술력으로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특허(US Patent 6,285,999)자료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EO 작업 항목
항목 | 제공 영역 | 제공 방식 |
니치 키워드 추출 | 마케팅 영역 | 컨설팅 |
콘텐츠 내 텍스트 마이닝 | 마케팅 영역 | 컨설팅 |
페이지 구조 설계 | 마케팅 영역 | 컨설팅 |
지면 노출 환경 분석 | 마케팅 영역 | 컨설팅 |
H1 & H2 & H3 & P 태그 조정 | 온페이지 SEO | 작업 대행 |
내부 링크 조정 | 온페이지 SEO | 작업 대행 |
이미지 Alt 태그 조정 | 온페이지 SEO | 작업 대행 |
Title & Description 최적화 | 온페이지 SEO | 작업 대행 |
퍼머링크 최적화 | 테크니컬 SEO | 작업 대행 |
404 및 리디렉션 설정 | 테크니컬 SEO | 작업 대행 |
Robots.txt 멀티유즈 조정 | 테크니컬 SEO | 작업 대행 |
서치콘솔 관리 | 테크니컬 SEO | 작업 대행 |
주로 크몽이나 파이버처럼 긱마켓에서 제공되고 있는 대다수의 작업 대행 서비스를 보면, 위의 SEO 작업 영역 중 온페이지 또는 테크니컬 SEO 영역들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내용들을 분명 해당 작업들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실제 SEO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들은 마케팅 영역과 전반적인 구조 설계 등입니다.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SEO 태그를 통용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조정한 업체보다 태그 조정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업체들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 대행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기에는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긴 충분하진 않습니다.
SEO 컨설팅은 제공자마다 인사이트가 다르기에, 제공되는 진행 방식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러나 공통점으로는 '가장 사이트에 적용했을 때 빠르게 개선될 수 있는 영역'인가를 곧바로 가이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작업 대행의 항목들처럼, SEO를 진행할 때는 체크해야 하는 항목들이 정말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사이트에 '무엇이 빠져있고, 무엇을 더해야 하는지'를 가장 빠르게 알아야 합니다. 또한 위의 내용들은 기초적인 내용들로, '일련의 규정'들을 기준으로 사이트 최적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로 도움을 받아 큰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저 태그들이 어떠한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를 마케팅 사이드와 함께 분석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SEO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코칭, 레슨 등은 일정한 커리큘럼으로 내가 어떠한 것들을 제공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컨설팅은 대체로 현황 분석이라는 항목이 필수로 들어간 뒤에 '개선 방향성'을 제안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커리큘럼이 존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회차를 기준으로 하거나 보고서를 기준으로 가격 책정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1회 또는 3회에 어떤 금액인지, 보고서 제안 작업물 기준으로 어느 정도 인지 '정보의 전달과 그 퀄리티'에 따른 가격 책정이 비교적 현명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SEO 컨설팅은 사전 상담을 진행한 후에 해당 업체와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컨설팅보다는 작업 대행으로 서비스의 개선을 받아볼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아직 SEO를 시도하기에는 컨텐츠가 약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진단이라는 과정을 한번 거쳐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38LAB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홈페이지제작
대표자 : 이상현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8층 805호(태경타워) | 제휴문의 : josh@238lab.kr | 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 | 대표전화 : 0507-1405-6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