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
2024.09.06 / By 조슈아
2023년, 갑작스러운 이별 통보가 선언됐습니다. 많은 마케터와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던 Google Optimize가 종료되면서 A/B 테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던 많은 기업들이 UX 최적화에 차질이 발생한 것이죠.
구글 옵티마이즈는 코드 수정 없이 웹사이트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어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활용되어왔었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만남은 없다고 했던가요? Google Optimize의 종료로 인해 새로운 대안을 찾아 나설 시기인 것 같습니다.
조슈아(Joshua)238LAB의 기획과 그로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똑똑하게 성장해야 하는 지를 연구합니다. |
구글 옵티마이즈는 따로 개발자가 없어도 A/B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끔 작동하는 A/B 테스터 도구였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많이 사용되었는데, 유입되는 고객의 비중을 다양한 비중으로 설정할 수 있었으며 설정해 둔 이벤트 값을 기준으로 전환율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이 방문하고 있는 사이트는 버튼 하나를 바꾸더라도 전환율에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하기 전 의사결정을 할 때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서 필수적이라는 평을 들었던 A/B테스트 툴이었습니다.
위는 실제 2021년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던 데이터인데, 당시에는 리뷰 컨텐츠를 운영중이었고 이 순서만 바꾸었어도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전환율이 1%가까이 차이나기도 했었죠.
그런데 구글은 2023년, 급작스럽게 구글 옵티마이즈와 GA360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마케팅과 UX 최적화를 진행하던 기업들의 타격이 적지 않았죠.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주요 원인으로는 Google Analytics 4(GA4)로의 전환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및 최적화 기능이 점차 통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해오던 사용자들은 이제 A/B 테스트와 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대체 도구를 찾아야 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이용 가격이 비싼 편이라 망설이다 모수 A/B테스트를 기간 A/B테스트로 변경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렇습니다. 구글은 생각보다 엄청난 가치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국내와 해외에서 다양한 툴들을 제공중인데, 해외는 SaaS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국내는 컨설팅과 제안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 해외 A/B테스트 툴
(1) AB Tasty
- 특징 :
이커머스 팀을 위한 보다 디테일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직관적인 UI/UX로 사용하기 편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가격 :
Starter : 10,000회 테스트까지 무료
Growth: 월 1,299달러부터
Scale: 월 2,999달러부터
Enterprise: 맞춤형 가격
(2) Optimizely
- 특징 :
범용성이 높은 편입니다, A/B테스트 외에도 콘텐츠마케팅과 CMS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격 :
Basic : 월 1,299달러부터
Pro: 월 2,999달러부터
Enterprise: 맞춤형 가격
(3) VWO (Visual Website Optimizer)
- 특징 :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격적 메리트가 있는 편이라 중소기업부터 중견기업까지 선호하는 편입니다.
- 가격 :
Starter: 월 999달러부터
Professional: 월 2,499달러부터
Enterprise: 맞춤형 가격
2) 국내 A/B테스트 툴
(1) 뷰저블
- 특징 :
뷰저블은 UX 히트맵이라는 시각화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이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반적으로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성을 한번 경험해 본 후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 가격 :
Free Trial: 10,000PV까지 14일 무료
SaaS: 50,000PV 기준 월 6만원부터
Enterprise: 1,000,000PV 기준 월 100만원부터
(2) 플러스 제로
- 특징 :
플러스제로는 GA4부터 대시보드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한 컨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며, A/B테스트를 자체 개발하여 컨설팅 서비스와 함께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격 :
정확한 비용은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서비스 종료 후 시장에서 제공되는 A/B 테스트 서비스들은 생각보다 금액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자금 여력이 없는 스타트업들에게는 이용하기가 망설여지는게 현실입니다.
현재로써는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TM은 코드 변경 없이 웹사이트에 다양한 태그를 삽입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이를 A/B 테스트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상세한 방법을 안내 드려 보겠습니다.
* 해당 과정은 진행하기 전, GA4 및 GTM을 연동 해 놓아야 합니다.
1) GA4 이벤트 / 파라미터 이해
GA4에서는 이벤트 이름을 먼저 정의하고, 그 안에 추가적으로 파라미터(parameters) 값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데이터를 더 세부적으로 분석이 가능한데, A/B 테스트를 GA4로 추적하려면, 각각의 이벤트에 대해 필요한 파라미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2) 사용자 기반 그룹핑
이벤트는 사이트 당 한번 수집이 원칙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통해 A/B테스트를 진행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 고유의 값을 활용해 A/B 그룹을 나누는 것이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각 사용자를 무작위로 A/B 그룹에 할당한 후, 그 정보를 브라우저 쿠키, 로컬 스토리지 또는 서버 측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을 코드로 구현하여 GTM에 변수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동안 동일한 그룹에 유지되어 최종적인 전환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홈페이지에 삽입하거나, GTM의 Custom HTML 태그를 활용하여 실행합니다.
3) 변수 설정 및 트리거 설정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위의 'getABTestGroup()' 함수를 GTM의 맞춤 JavaScript 변수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GTM에서 이 변수를 사용해 각각의 그룹을 구분하여 맞춤 태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맞춤 JavaScript 변수 설정
(1) GTM에 로그인하고, 컨테이너에서 변수(Variables)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사용자 정의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맞춤 자바스크립트(Custom JavaScript)를 선택합니다.
(3) 위의 getABTestGroup() 함수를 변수로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트리거 설정
(1) 각 사용자 그룹(A 또는 B)에 맞게 맞춤형 태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새로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2) DOM 사용 가능을 기준으로 버전 A 트리거는 {{getABTestGroup}} == 'A' 를 설정 해 주고, A 그룹이라 저장해 줍니다.
(3) 버전 B 트리거도 마찬가지로 {{getABTestGroup}} == 'B' 로 설정하여 B 그룹의 트리거를 잡아줍니다.
이렇게 트리거 설정을 통해 A와 B 그룹 별로 테스트 코드를 작동시킬 수 있는 환경 구현이 완료됩니다.
4) 트리거 별 맞춤 HTML 태그 삽입
마무리 단계로는 사이트의 내용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GTM의 커스텀 HTML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GTM에서 새 태그(New Tag)를 생성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는 편으로, 버튼을 하나 하이드 처리를 진행 하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맞춤 HTML 태그 설정하기
(1) 태그 유형으로 Custom HTML을 선택합니다.
(2) 위 modifyButtons 함수를 입력합니다.
(3) 트리거 설정에서, {{abTestGroup}} == 'B' 조건에 맞는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4) 태그를 저장하고, B 그룹에 속한 사용자만 이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설정합니다.
이후 GTM에서 미리보기(Preview) 모드로 테스트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마무리됩니다. A 그룹과 B 그룹으로 어떻게 할당이 되었는지, 자바스크립트는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한 후 배포를 하여 마무리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옵티마이즈의 종료와 그 대안으로 제공하고 있는 툴, 무료로 직접 태그매니저를 활용해 A/B테스트를 진행하는 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UX 분석의 중요성이 더 대두되고 있는 요즘, 내부 인적 리소스에 여유가 있는 경우 직접 GTM을 활용하여 A/B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외부 툴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사이트 전환율을 개선해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버튼 하나의 움직임이 큰 매출 변환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A/B테스트는 지치지 않고 해보면 좋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238LAB의 기획과 그로스 파트의 리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어떻게 똑똑하게 성장 하는지를 연구합니다.
한번의 전문가와 상담이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폭 넓게 현재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SERP의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맞춤 해결 방법을 제공합니다.
238LAB
Copyright ⓒ 2023 All rights reserved 238LAB.
대표자 : 이상현 | 주소 : 인천 서구 원당대로 1039, 8층 805호(태경타워) | 제휴문의 : josh@238lab.kr | 사업자등록번호 : 281-39-01122 | 대표전화 : 0507-1405-6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