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2024. 07. 14 / By Liv
변호사 마케팅하면 가장 많이 권유받는 채널이 네이버일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작성, 검색광고, SNS, Youtube 등등 마케팅 업체에서 권장하며 대행으로 해주겠다고 권유하는 채널들 인데요. 이 채널들은 과연 변호사라는 전문업종을 홍보하는데 적합 할까요? 오늘은 어떤 채널이 변호사 사무소 혹은 법무법인을 홍보하고 사건 수임에 유리한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SNS는 대표적으로 인스타, 페이스북인데요. 대부분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인 숏폼(Short Form)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찾는 채널입니다. 정보성 영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는 있으나, 변호사 고용이 필요한 의뢰인이 변호사를 찾기 위해 탐색하는 채널이 아닙니다. 우발적이고, 유흥이나, 정보제공에 적합한 채널로 회사 브랜딩 목적이 아니라면 사건 수임을 위해서는 부적합한 채널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클릭당 비용(CPC)가 발생하는 Paid Search광고 영역입니다. 즉, 네이버에서 ‘이혼전문 변호사’를 검색해서 파워링크 영역에 클릭당 비용을 높게 책정한 광고 순서대로 노출을 시켜주고, 클릭이 발생하면 해당 입찰가가 지불되는 방식입니다. 변호사 마케팅 영역의 경우 키워드 별로 경쟁력이 적은 키워드는 3,800원에서 경쟁이 높은 키워드는 13,000원까지 책정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상단 1~3순위 노출 시 평균 클릭율은 2% 내외, 검색광고로 유입후 문의 전환율은 평균 1.8%입니다. 단가를 10,000으로만 계산해봐도
하루 20명 클릭시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채널N
검색광고 비용
일별 : 200,000 원
월별 : 6,000,000 원
일 문의율 : 0.3명 (1명 또는 0명)
월 문의율 : 10명
10명 문의율 중 변호사의 역량 혹은 상담사의 역량에 따라 사건 수임은 적게는 1건 많게는 3건정도 발생합니다. 즉 평균 2건의 사건 수임을 위한 마케팅 검색광고 비용은 월 600만원 정도입니다. 문의율, 수임률 대비 비용 지출이 커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는 비용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같은 경우는 적절한 CPC단가 책정과 파워링크 외 다른 부분들의 노출 및 클릭을 목적으로, 다른 마케팅 채널과 병행한다면 좋은 효율을 내는 채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변호사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채널 중에 하나입니다. 마케팅 비용이 없고, 글을 올리다 보면 언젠가는 검색결과페이지(SERP)상단에 노출 될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인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최상단 노출을 잡으면 상당히 효율이 좋은 채널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로 최상단 영역에 노출되고, 순위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또 기술적인 부분들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전문 블로거들과 블로그 콘텐츠 대행업체들이 대거 활동하고 있는 영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와 콘텐츠를 잘 관리하여 상위에 노출이 되고, 이를 꾸준히 유지하기에는 시간적, 기술적 어려움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변호사 마케팅 방법으로 추천드리는 건 홈페이지를 통한 SEO입니다. SEO란 ,쉽게말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홈페이지로 최적화하여 검색시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입니다. 검색광고 같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기술적인 방법으로 검색 결과페이지의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입니다.
변호사 마케팅으로 SEO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지속성과, 문의전환율 때문입니다. 작성한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됐다면, 홈페이지내 특정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한 쉽게 순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한번 잡아 놓은 콘텐츠가 꾸준히 홈페이지로 의뢰인들을 유입시켜주는 창구가 됩니다. 또 이렇게 여러개의 키워드 하나씩 점유해 월 홈페이지 유입 방문자 수를 꾸준히 안정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색있는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사건의뢰 키워드를 기반으로 전문지식과 해결한 사건을 함께 작성해 검색결과페이지의 높은 순위를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 후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홈페이지, 웹페이지는 '이혼전문 변호사', '전세사기 변호사' 같은 특정 키워드로 방문자가 직접 검색을 해 들어옵니다. 즉, 이미 변호사 고용이나 법률 자문에 니즈를 갖고 있는 의뢰인들이기 때문에, 법률 상담 및 문의로 이어질 확률이 더 높습니다. 또 홈페이지에 재판승소 리뷰, 재판과정 및 상담과정, 변호사 사무소 소개등 각종페이지에 의뢰인을 1차적으로 설득하는 요소들을 곳곳에 배치해 전화상담, 방문상담 시 의뢰 수임률을 더 높여 주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변호사를 고용하는데 있어 의뢰인이 처음 만나는게 온라인 상에 노출되어 있는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대부분인 요즘에는 변호사 사무소, 법무법인의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가 온라인 상에 있어야한다는 말을 대변합니다. 잘 갖춰진 홈페이지, 신뢰가는 리뷰와 글들, 한번에 볼 수 있는 승소율, 편리한 상담 및 예약과정 만큼 수임률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없습니다. 변호사님과 법무법인을 대변할 수 있는 홈페이지 제작 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안정적인 사건수임을 받아보세요.
조슈아(Joshua) 저자소개- 망한 사업가에서 100억회사를 만들어 낸 킹메이커 역할, 무비용 연 수익 12억 구조 세팅까지 만들어 낸 그로스해킹 전문가로 활동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회사 마케팅 리드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
저자소개
조슈아(Josuha)
- SEO만으로 무비용 연 수익 12억 세팅
- SEO만으로 딜 7000억 수주 구조 세팅
- 저비용 / 고효율 마케팅 전문가
전) 금융사 마케팅 리드
현) SEO 에이전시, 238LAB 운영
이력) 국내 1위 AI 커뮤니티 등 SEO 컨설팅 다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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